본문 바로가기

alright

놈놈놈...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강호형이라도 없었으면 큰 일 날뻔..



최근 개봉한 ‘놈놈놈’이 흥행일로를 달리고 있다. 추격자의 관객동원도 뛰어 넘었다고 하니, 오랜만에 한국산 블록버스터가 한국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고 있는 듯, 무조건 기분 좋은 일인 것처럼 부산스러운 것 같다.

‘놈놈놈’을 보고, 성질이 났던 건 아마 나뿐 인가 보다. 아니, 나랑 같이 영화를 봤던 외국인 뿐이었나 보다. 오랫동안 기대했던 영화를 보고 나오며 정말 괘씸한 느낌이 들었던 건 ‘인디아나 존스’보다 차라리 더했으면 더했지 못하진 않았다. 뭐 이런.

대부분 ‘놈놈놈’의 느슨한 네러티브 구성은 인정하는 분위기다. 그래도 최초의 본격 국산 서부극의 시도, 그리고 김지운 감독의 세련된 비주얼 감각은 칭찬받아 마땅하다고 여기는 듯하다. 뭐, 그건 좋다.

그러나, 아무리 용기 있는 시도였다 할지라도, 땟갈이 줄줄 흐르는 그림을 보여주었다 할지라도, 기본을 지키지 못했다면 그러한 노력들이 칭찬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것들인지는 의문이다. 까놓고 말해서, 이건 A대학 졸업 작품전이 아니지 않은가.

‘놈놈놈’에 대해 내가 가진 불만은 미스 밸런싱과 함께 액션신의 빈약한 연출이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서술하자면, 만화적인 네러티브 + 사실적인 연기+ 별 의미 없는 주제 + 뜬금없는 배경, 만주 가 김지운 감독의 ‘스타일’이란 것 외에는 공통점을 찾을 수 없이 얽혀 있다는 것이고, ‘통쾌한’ 액션신은 도통 누가 누굴 쏘고, 나뒹굴어지는 사람이 누구며, 도대체 폭탄은 왜 저렇게 많이 터지는지 도통 이해할 수 없는 컷의 나열이었다는 것이다.

사실 ‘놈놈놈’만 못한 영화는 셀 수 없이 많다. 보고 성질이 났던 영화도 아주 많았다. 그러나, 그렇게 많은 제작비에, 그렇게 많은 공을 들이고, 그렇게 좋은 배우들과 작업한 영화가 – 무엇보다 그렇게 나를 기다리게 해놓고 - 이 정도 밖에 안 된다는 사실이 나는 정말 이해할 수가 없다.

나는 내가 엄격한 기준으로 영화를 보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사실 밸런싱은 감독의 기본적인 역량이며, 이해할 수 있는 씬 구성은 대중예술로서 가져야 할 당연한 미덕인데.. '놈놈놈'은 그런 기본 뼈대가 빈약한 영화였던 것이다.

뭐, 깊이보다는 허벙한 넓이, 기본을 뛰어 넘은 값싼 재주가 판을 치는 세상인데, 영화 한 편에다 대고 너무 쓴 소리를 했나.. 싶은 생각도 든다. 나름 큰 웃음도 준 영화였는데, 뭘 그렇게 까다롭게 굴 것까지 있어야 되나 하는 생각도 든다. 그래도.. 내 돈 8,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