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dies and Gentlemen, Hedwig is like that wall, standing before you in the divide between East and West, Slavery and Freedom, Man and Woman, Top and Bottom.
예전엔 영화 <헤드윅>을 남성과 여성의 경계를 넘으려 했던, 그러나 성공하지 못했던 인간에 대한 이야기로 이해했던 것 같습니다. 세상이 만들어 놓은 경계를 넘으려고 했던 헤드윅을 이룰 수 없는 꿈을 위해 세상에 저항하는 몽상가쯤으로 여겼었죠. 용감하게 그 경계를 넘기 전 그가 가지고 있던 건너편에 대한 환상과 이후 그것이 붕괴하는 과정을 보면서 마음 아파했었습니다.
영화를 띄엄띄엄 봤던 건지 요즘 들어 제가 <헤드윅>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엄밀히 말해 헤드윅은 경계를 넘지 못했죠. 그는 이츠학이 부른 부분의 가사처럼 그 경계 위에 서 있습니다. 경계인이 된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헤드윅>은 경계인의 탄생을 그린 이야기로 이해하는 게 맞을 듯 합니다. 경계 안에서 태어났지만 세상에 의해 그 경계 위에 서게 되고 세상으로부터 받은 상처를 메우면서 자신을 발견하고 인정하게 되는 과정, 그것이 영화 <헤드윅>의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이쪽 저쪽 어느 곳에도 속할 수 없는 경계인은 경계로 이루어진 이 세상에서는 부적응자, 패배자 혹은 배신자 취급을 받을지 모릅니다. 헤드윅이 그랬던 것처럼 세상과 사람들로부터 온갖 모욕과 배신을 당하고 그 상처에 만신창이가 되버리겠죠. 경계인이 위대한 이유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고통 속에서 자신을 완성하고 용감히 그 경계 위에 서 있기를 선택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는 아직 경계 안에서 스스로를 억압하는 사람들의 자유를 위해 노래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헤드윅의 마지막 넘버인 ‘Midnight Radio’처럼 말이죠.
우리, 오랜만에 헤드윅의 Midnight Radio 나 한판 들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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