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민

Christopher Dedrick 소개 1탄 - The Free Design

(이 글은 Christopher Dedric의 솔로 앨범 Wishes의 앨범 속지에 있는 영문 소개문을 번역한 것입니다. 의역과 오역이 많아, 원문은 공개하지 않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략 5년 전까지만 해도 크리스 데드릭에 대해 들어본 사람들은 거의 없었고, 그를 아는 사람들이라고 해도 그를 캐나다 영화와 TV의 사운드트랙 작곡가 또는 편곡자 정도로만 알고 있었다. 사실 이러한 분야에서의 그의 명성은 캐나다 영화 TV 아카데미의 제미니(Gemini)상 3회 수상에 걸맞게 영광스러운 것이었다.

그러나 크리스의 음악 배경은 그의 영화나 TV 관련 일들 보다는 훨씬 방대하다. 미국 동부의 “Summer of Love” 세대에게 있어서는, 그가 작사가, 작곡가, 편곡자, (그리고 당연하게도) 가수로써 영원히 친근하게 기억되고 있을 것이다. 그의 밴드 The Free Design과 함께.

크리스 데드릭과 그의 다섯 형제들은 뉴욕 주 북부 산골의 작은 소도시인 Delevan에서 자라났다. 그들은 어릴 적부터 음악에 빠져들어 있었다. 그들의 아버지인 Art Dedrick은 40년대에 트롬본 주자와 작곡가로써 명성을 떨쳤으며, 그의 어머니 역시 음악 교사이자 프렌치 호른을 잘 부는 뮤지션이었다. 그러므로 크리스와 그의 형제 자매들이 음악에 대한 – 특히 빅밴드 음악에 대한 크나큰 애정을 발전시켰던 것은 그리 놀랍지 않은 일이다.

데드릭 형제들은 모두 다양한 악기에 호기심이 많았고, 그 중 몇몇은 심지어 대학에 진학해서 음악을 배우기까지 했다. 이것이 크리스, Bruce, Sandy 데드릭을 뉴욕시로 이주하게 만든 이유이다. 크리스는 Manhattan School of Music에서 공부했다. 뉴욕에 사는 동안, 그들은 자주 모여 Peter, Paul, Mary의 최신 포크송을 부르곤 했다. 그러나 크리스는 자작곡을 쓰기 시작했으며, 이것을 동생들과 함께 연주해보는 것에 더 열성적이었다. 그들의 아버지가 이 자작곡을 들었을 때, 그는 이들을 레코딩 계약에 데리고가기로 결심한다.

때문에 크리스의 아버지는 데모 레코딩을 스폰서했으며, 이것을 들고 뉴욕의 레이블들을 돌아다니게 되었다. 긍정적으로 반응한 하나의 레이블은 Project 3이었는데, 이곳은 스테레오 녹음의 선구자였던 에녹 라이트(Enoch Light)에 의해 운영되는 오디오필 레이블이었다. 크리스 세대의 사람들은 아마도 에녹 라이트를 잘 몰랐겠지만, 크리스의 아버지는 그가 밴드 리더이자 프로듀서로서 20년대까지 거슬러올라가는 위대한 명성을 가진 사람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결국 Project 3에서 제안한 녹음 계약은 크리스가 전적으로 그의 작곡과 편곡 능력을 연습할 수 있도록 허락하는 것이었고, 그것은 완벽한 거래로 보였다.

Project 3을 위해 처음으로 The Free Design이 녹음한 것은 1967년의 Kites Are Fun / Proper Ornaments였다. Kites are fun은 뉴욕에서 정말 잘 팔려나갔고, 몇 개의 라디오 방송국에 의해 선곡되었다.

이 싱글은 그들의 동명 데뷔 앨범을 제작하게 이끌었다. 다음해, 그들의 막내동생인 Ellen을 추가한 데드릭 밴드는 Project 3에서 총 6장의 앨범과 13개의 싱글을 발표했다. 또한 Project 3에서 제작된 2개의 앨범에 코러스로 참여했다.

이러한 모든 노력에도 불구하고, 빌보드 차트 100위권 밖에 머물렀던, 그럼에도 그들의 가장 인기있는 곡은 데뷔곡 Kites are fun이었다.


Kites Are Fun


The Free Design은 완벽한 시점에 씬에 도착했다. 그들은 사랑과 평화 운동 등 시대와 함께 움직이던 모든 것들에 대한 아름다운 표현이었다. 그들의 음악은 최고로 새롭고 젊었으며, 크리스의 곡들은 팝 역사상 가장 복잡한 구조를 갖고 있으면서도 매력적으로 순수함을 위장하고 있었다.

그러나 당연하게도 60년대의 후반은 사랑과 평화가 다가 아니었다. The Free Design이 그들의 앨범을 녹음하고 있을 동안, 한쪽에서는 베트남 전쟁이 진행되고 있었다. 크리스와 브루스는 다행히 군 복무를 피할 수 있었다. 멘하탄 스쿨 오부 뮤직을 졸업한 70년에, 크리스는 징집되었으나 그에게는 다행히도(우리에게도) 그의 음악적인 재능을 인정받아 미 공군 재즈 밴드인 Airmen of Note의 편곡자로서 워싱턴 D.C에 배치되었다. 그는 몇 년간 행복하게 지냈으며 많은 뮤지션들과 교분을 쌓았다. 사실 이들 중 몇몇은 이후의 Free Design 과 Wishes 앨범에 참여하기도 했다.

당시 크리스의 가사는 이러한 darker waters(?)를 반영하고 있으며, 몇몇의 노래들은 어려운 주제를 다루고 있기도 했다. (예를 들어 Elegy on You could Be Born Again같은 곡은 베트남에서 전사한 그의 사촌에 관한 것이다)

그러나 어떠한 주제를 다루든 간에, 프리 디자인을 위한 그의 가사는 조금 다른 것이었다. 그는 실험적 시인인 E. E. Cummings의 강한 영향을 받았으며 일반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단어를 조합하는 것을 좋아했다. 사람들이 처음 당시 크리스가 쓰고 있던 가사를 들었을 때 그들은 종종 크리스가 당시의 시대적 분위기처럼, 사이키델릭한 노래들에 불을 지핀 마약에 탐닉해 왔을 것이라고 짐작했다. 그러나 크리스와 나머지 밴드들은 이러한 측면의 히피 움직임에는 전혀 참여하지 않았다. 크리스는 화학적인 고양없이도 작사의 가능성을 이끌어내는 것에 더 관심이 많았다.


I Found Love (Gilmore Girls)

슬프게도, 위에서 힌트를 줬듯이, Project 3에서 굉장한 음악들을 만들어냈음에도 불구하고, 차트 성공 측면에서는 Free Design은 형편이 없었다. Project 3은, 이전의 에녹 라이트의 레이블과 마찬가지로, 동부 해안의 독신자들을 대상으로하고 있었다. 이 레이블은 확실히 새로운 팝 그룹을 프로모트할 준비가 되어있지 않았다. 실제로 경험도 없었으며, 뉴욕주 밖에는 배급망을 가지고 있지도 않았다. 때문에 Free Design은 국가적인 파급력을 가지지 못했다.

그러나 이러한 국가적인 배급망의 부재에도 불구하고 Free Design은 Mike Douglas Show 나 Johnny carson Tonight Show와 같은 연합 TV 쇼에 출연함으로써 어느정도의 국가적인 커버리지는 얻을 수 있었다.

그러나 크리스와 그의 밴드는 Project 3의 배급 문제에 대해 점점 더 좌절했고, 결국 레이블을 나오게 되었다. 71년 녹음된 One by One이 에녹 라이트와 마지막으로 녹음한 앨범이었다.

이러한 문제들에도 불구하고, 크리스는 긍정적으로 이 시절을 회상한다. 결국 그는 작곡과 편곡에 관해 전폭적인 자유를 누릴 수 있었으며, 또한 뉴욕 최고의 뮤지션들과 작업할 기회가 있었기 때문이다.

Free Design은 뉴욕의 Rochester에 있는 Ambrotype이라는 더 작은 레이블에서 마지막 앨범인 There Is A Song을 72년에 발매했다.

이 때 까지 밴드의 싱어들은 다른 음악 영역에서 관심을 키우고 있었다. 크리스는 새로운 멘터인 Dr Kenneth G Mills의 지도 하에 샌디와 엘렌과 함께 종교적인 중창 그룹인 Star-Scape Singers에 참여했다. 그동안 브루스는 그 자신의 회사인 Spectrum Music을 시작했다.


most sesame beat of Love


 

(다음 편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