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right

American Musicals - 05. Judy Garland

               뮤지컬 영화는 배우들이 직접 노래와 춤을 소화해 내야 하는 만큼, 영화의 완성도에 있어서 재능 있는 뮤지컬 배우들의 역할이 중요하다. 일부 배우들은 감히 립싱크를 하기도 했고(Natalie Wood), 다른 배우들의 몸동작에 쳐지지 않기 위해 박자를 세기도 했지만(Frank Sinatra), 오늘날까지 기억되는 뮤지컬 배우들은 춤이면 춤, 노래면 노래 어느 하나 빠지는 것 없이 훌륭한 재능을 가졌던 배우들이다. 뮤지컬 영화의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뮤지컬 영화에는 Fred &Ginger, Gene Kelly, Judy Garland, Julie Andrews 등 훌륭한 배우들이 많이 있었다. 그들은 MGM, Warner Bros. 등의 메이저 영화사와의 전속계약을 통해서 여러 영화에 연속적으로 출연하게 되고, 그러는 과정에 관객들의 사랑을 받으며 배우에서 스타로 거듭나게 되었다. 
             
               뮤지컬 황금기의 뮤지컬 스타 중에
Judy Garland라는 여배우가 있다. 그녀는 1935년도에 MGM사와 정식 계약을 하며 데뷔했으며 우리나라에는 Wizard of Oz의 도로시 역할로 잘 알려져 있다. 하늘을 보면서 Over the Rainbow를 부르던 양 갈래 머리의 소녀가 바로 Judy Garland. Wizard of Oz 이후, Love finds Andy Hardy, Meet Me in St. Louise, The Pirate 등의 영화에 출연하면서 당시 뮤지컬 영화를 대표하는 여배우로 자리잡았다.

대중들이 사랑하는 스타였지만, 그녀의 삶은 좀 비참했던 것 같다. 메이저 영화사의 스타시스템은 그녀를 쉴 새 없이 바쁜 스케줄로 몰아 새웠고, 그녀의 작품 선택에 사사껀껀 간섭을 하며 그녀를 기계처럼 다뤘다. 그녀가 MGM에 몸담고 있었던 10년 동안 그녀는 무려 24편의 영화를 찍었고, 라디오며 TV며 여기저기를 끌려 다녔다. 후에 그녀가 말하기를, MGM은 자신들의 스케줄에 배우를 맞추기 위해서 수면제와 pep-up pills라고 부르는 각성제를 번갈아 가며 먹였다고 한다.
             그녀는 심각한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었다. 자신의 귀여운외모에 대해 언제나 만족하지 못했고, 자기 자신에 대해 지나치게 엄격한 배우였기 때문에 항상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했다고 한다. 결국 1969년 그녀는 barbiturates라는 신경안정제 과다복용으로 죽는다. 
               
              스타는 한 시대의 아이콘이 된다
.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배우나 예술가의 단순한 직업적인 범주로 구분되기 어려운 한 시대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게 된다. 특히 대중스타는 대중의 삶과 함께 하기 때문에, 한 시대의 대중이 공유했던 기억을 연결하는 중요한 매개가 된다. 스타의 죽음이 사회적인 맥락에서 분석되곤 하는 것은 그 때문이다. Judy Garland도 미국 대중들에게는 전쟁에 대한 두려움과 가족의 해체를 경험한 40 50년대의 미국을 상징하는 비운의 여배우로 기억될 것이다. 그녀의 죽음은 그시절 미국의 대중문화가 보여준 비현실적인 환상세계의 끝으로 해석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내가 기억하는 그녀는 St. Louise에 있는 작은 이층집 창가에 앉아서 "Have Yourself a Merry Little Christmas"를 부르고 있다. 고향을 떠나고, 익숙해진 모든 것을 잃어버리는 것이 싫은 동생을 위로하면서 아주 슬픈 케롤을 불러주고 있다.

         

Have yourself a merry little Christmas,
Let your heart be light
From now on,
our troubles will be out of sight

Have yourself a merry little Christmas,
Make the Yule-tide gay,
From now on,
our troubles will be miles away.

Here we are as in olden days,
Happy golden days of yore.
Faithful friends who are dear to us
Gather near to us once more.

Through the years
We all will be together,
If the Fates allow
Hang a shining star upon the highest bough.
And have yourself A merry little Christmas now.  

'alright' 카테고리의 다른 글

Little Shop of Horrors  (0) 2007.07.05
Hedwig과 경계인  (0) 2007.07.05
American Musicals - 04. Busby Berkeley  (0) 2007.07.05
Six Feet Under  (0) 2007.07.05
American Musicals - 03. Disney Musicals  (0) 2007.0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