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u_happy

가십걸과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가십걸과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미드 ‘가십걸’은 이른 바 ‘It Girl’이라고 불리는 트렌드세터, 상류층 청소년들의 이야기이다. 이 이야기의 독특한 매력은 나레이터 ‘가십걸’의 존재에 있다. 일종의 스캔들 전문소식통이라고 할 수 있는 가십걸은 화면에 얼굴 한 번 비쳐지지 않지만 이 드라마를 기존의 청춘 드라마와 차별화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베로니카 마스’의 여주인공이자 ‘히어로즈’에서도 모습을 볼 수 있는 크리스틴 벨이 이를 맡아 매력적이고 미스테리한 목소리를 선사해주고 있다. ‘친애하는 가십걸로부터’라고 번역될 수 있는 ‘XOXO Gossip Girl’ (XOXO는 껴안은 모습과 둥근 입술의 이모티콘으로 Hugs & Kisses를 의미)은 그야말로 이 드라마 최고의 명대사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드라마 가십걸 내의 커뮤니케이션 구조는 다음과 같다. 사람들은 핸드폰을 이용해 문자, 사진, 동영상을 이용하여 가십거리들을 가십걸에게 보낸다. 그러면 가십걸은 이를 블로그에 게재하고 모든 구독자들(그러나 보통 가십의 당사자는 제외한)에게 핸드폰으로 그 소식을 다시 전해 준다. ‘A가 B몰래 C와 키스를 했다고 하더라.’라는 소식을 전교생들이 알게 되는 것은 순식간의 일이다. 가십의 특성 상 그 소식은 누군가의 상처를 요구하는 은밀하거나 가학적인 정보인 경우가 많다. 또한 이의 영향력은 또래집단에 대한 소속감이 크고 감수성이 풍부한 청소년들의 특성을 고려하면 절대적이다.

적나라한 비밀들을 공개해서 사람들의 원망을 받기도 하는 가십걸이지만, 그녀에게도 나름의 원칙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신원 미상의 정보를 싣는 것은 이번이 마지막이야.” 등과 같은 대사에서 엿볼 수 있듯이 거짓된 정보를 전달하지는 않겠다는 것이 하나의 원칙일 것이고, 자신의 정체를 절대로 드러내지 않겠다는 것이 또 하나의 원칙이다. 사실 누구 한 사람에게 정보가 독점될 때 자연히 이루어지는 것은 그 사람의 권력화이다. 남보다 많이 알고 있다는 것, 남의 약점을 알고 있다는 것은 다른 사람을 자기 마음대로 부릴 수도 있게 만드는 파워를 그녀에게 쥐어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가십걸은 그러한 사악한 존재가 되지 않는다. 그저 개개의 사람들이 보낸 정보를 다수의 다른 사람들에게 확산시켜주는 중립적인 매개체, 하나의 게시판으로서만 존재할 뿐이다. 결국 가십들이 일으키는 근본적인 문제와 책임은 남을 해하려는 의도를 가진 정보 제공자들에게 있는 것이지 가십걸에게 있다고 말하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가십걸을 비난할 이유가 있다면 그것은 결코 시스템의 구조 상의 잘못이 아니라, 침해성을 가진 사적정보를 공적화했다는 내용 상의 문제 때문일 것이다.

가십걸이 최신의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이 안 좋은 방면으로 활용된 예라고 본다면, 국내에는 이와 유사하지만 매우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방면으로 사용된 예가 있다. 바로 촛불 문화제이다. 인터넷 매체들과 카메라폰을 든 참여자들은 현장을 생중계하고, 집에서 인터넷 중계를 확인하는 사람들은 다시 이들에게 타 지역의 현황을 문자로 연락해주는 이 시스템은 많은 사람들의 핸드폰과 컴퓨터 모니터에 ‘무서운 비밀’들이 쏟아져 나오게 만들었다. 거기에는 우리의 건강을 담보로 한 거래에 대한 비밀도 있었고, 거리에서 벌어진 폭력에 대한 비밀도 있었다. 이것들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는 것을 막기 위해 파헤쳐야 할 비밀들이었다. 예전 같으면 최고의 권력이라고 할 수 있는 정부와 거대 기존 언론사들에 의해 감춰져 버릴 수도 있었던 진실들이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덕분에 공개가 될 수 있었던 것이다.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은 정보통신의 발달과 함께 계속 발전할 것이고, 그 기술은 기본적으로 가치 중립적이다. 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는 결국 우리 스스로에게 달려 있다. 그러나, 그렇게 국민과 소통하겠다고 주장하던 사람들은 여전히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을 받아 들이지 못하고 있나 보다. 온라인 포털과 메타블로그에 대한 통제 주장이 흘러 나오고 있으니 말이다. 그 본질적인 이유가 그것들이 가십걸처럼 악용될까 걱정되어서인지, 자기들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함인지는 너무나도 명백하다.